본문 바로가기

일상 & 이것저것/내 생각 & 정보

일본지진 위험은 예방할 수 있을까?

 

일본 남해 해저의 변형 축적 발견과 확인으로 지진 피해 예방이 가능할까?

 

일본 출장길에 경험했던 지진과 신속한 알림 시스템.

그 후로는 한국에 와서도 야후재팬을 통해서 지진 관련한 소식을 가끔 찾아보고는 합니다.

 

아.. 물론 일본어를 잘 못하기에 번역기를 돌려서 봅니다. ㅎㅎ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번역해서 보는 방법은 : http://torai.tistory.com/48

일본과 우리나라의 지진 알림 체계에 대한 내용은 : http://torai.tistory.com/50

 

 

 

 

오늘도 늦은 점심을 먹으면서 스마트폰으로 야후재팬에 접속을 했습니다.

 

굳이 일본 지진의 뉴스가 아니더라도 한국의 기사 내용이 소개되는 부분이 있어서 야후재팬을 들여다보기도 하는데요.

국내에서는 포털 사이트 메인에 뜨지 않고 뭍혀버릴 수 있는 기사들이 보여서 좋더군요.

아무래도 국내의 포털만 보다 보면 뭔가 의도적으로 가려 놓아서 못 보는 경우도 있는 것 같은 느낌도 들고 말이죠. (그냥 기분 탓일 겁니다...)

 

 

 

남해 트로프 지진의 진원 지역에서 '변형' 축적?

대충은 감이 오지만... 그래도 뭔 소린가 싶어서 자세히 보기로 들어가 봤습니다.

 

※ 트로프(trough) : 주상해분. 배의 밑바닥처럼 생긴 깊은 바다의 해저 지형.

 

 

 

뉴스 화면을 캡처한 이미지인데요.

그림만 보셔도 대충 아시겠지만, ひずみ(히즈미)가 변형이라는 뜻의 단어입니다.

진한 붉은 색의 지역에서 변형이 많이 일어난 것이죠.

 

 

 

 

최악의 경우 33만 명의 사망자가 나올 수 있을 정도로 무서운 게 이곳의 해구형 지진이군요.

일본은 워낙 지진이 많아서 이런 조사와 분석 및 예측 활동은 꾸준하게 이뤄지는 것 같습니다.

해당 내용이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있을지, 혹은 전혀 없을지 잘 모릅니다만...

우리와 멀지 않은 곳이고, 우리에게 혹시라도 미칠 영향을 고려해서 미리 준비를 해야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군요.

 

 

 

잠이 든 적이 없기 때문에, 깼다는 표현이 맞지 않는 불의 고리. (썰전의 전변호사님이 언급)

 

환태평양 화산대, 환태평양 지진대, 불의 고리.

 

지진... 더이상 남들만의 이야기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별 것도 아닌 걸로 호들갑을 떨어도 문제가 되겠지만, 너무 안일한 안전불감증이나 막연하게 '괜찮겠지'하는 생각은 더욱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이제 우리도 조금씩은 지진에 대한 대비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일본 뉴스 영상을 아래에 첨부합니다.

 

 

[TV 뉴스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