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인중개사 시험

공인중개사 시험 1탄_일단 알고 시작하자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의 필요성과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들.

 

 

공인중개사 :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거래신고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인중개사 자격을 취득한 자.

 

어렵게 공인중개사 시험을 시작하시는...

학원을 다닐지, 독학을 해야할지 아직도 고민만 하시는...

시기가 너무 늦은 것 같아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분들과 함께 하는 마음으로 아주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으로 포스팅을 시작해봅니다.

 

※ 관련 지식이 조금이라도 있는 분들은 굳이 안 보셔도 됩니다.

 

 

 

공인중개사라는 직업이 저는 개인적으로 참 매력적인 직업들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시려고 도전을 하시겠죠?

 

지금 계속 안좋아지는 우리나라의 경기가 언젠가는 변화가 생길 것이고, 공인중개사가 할 수 있는 업무 범위 중에는 다양한 분야가 있습니다.

우리보다 먼저 경기 불황을 겪은 일본만 봐도, 부동산 중개업으로 흥했다가, 부동산 중개업으로 망하고, 다시 부동산 중개업으로 꽤 많은 돈을 벌어들인 기업가의 이야기를 접할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갖고 있으면 언젠가는 제대로 활용할 날이 올 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어떻게 공부를 해야 공인중개사 시험에 떡하니 붙을 수 있을까요?

 

보다 안정적으로 합격을 하기 위해서는 학원을 다니는 것이 확률이 높은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저런 여건으로 인해서 학원에 다닐 시간적, 금전적 여유가 안되는 분들은 독학을 선택하실 텐데요.

(저 역시도 하는 일을 제쳐놓고 공부만 할 수는 없기에 독학 예정입니다.)

 

막상 공부를 하려고 뚜껑을 열면 어마무시하게 방대한 용량에 미리 겁부터 내실 수도 있습니다.

(저도 그랬고, 지금도 조금 그렇습니다.)

 

 

 

하지만 칼을 꺼냈으면 무라도 썰어야죠?!

지금 이 포스팅을 하는 날이 5월 말이니, 저처럼 늦게 시작하고 독학을 결심한 분들이라면 보다 철저한 학습계획을 통해서 꾸준한 실천만이 답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방향 설정을 해야 하는 것일지 막막하실 겁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에 성공한 분들의 공통적인 이야기는 반복적인 학습이더군요.

이 방대한 양을 반 년만에, 혼자서, 어떻게 여러 번 반복학습이 가능할지... 가능성이 있기는 있는 건지...?

 

 

 

공인중개사 시험 과목은 개론, 민법, 중개사법, 공시법 및 세법, 공법총 5개 인데요.

본업에 충실하면서 이 모든 과목을 모두 이해하고 암기하기란 결코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우리 너무 쫄지는 말자고요.)

 

학창시절에 다들 자기만의 학습 방법이 있지 않았나요?

물론 그래서 성공한 과목도 있을 것이고, 실패한 과목도 있겠지만 말입니다.

 

 

 

 

 

각설하고!

지금 이 글을 보시는 분과 저 같은 경우에 방대한 양의 모든 과목의 모든 내용을 학습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우리는 시험통과하려는 것이지, 척척박사가 되려는 것은 아니니까 말이죠.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부족한 부분을 학습해도 늦는 것은 아닐 거라는 제 생각입니다.

 

 

[출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www.hrdkorea.or.kr ]

 

위의 내용 중 내년 변경 예정사항이 보이는데요.

법률을 적용하여 정답을 구해야 하는 문제는 시험 날짜를 기준으로 한다는군요.

시험 직전 까지도 최신 판례를 자체적으로 업데이트 하면서 알고 있어야 한다는 의미인가요?

하아... 조금 더 빡세지는 건가요.

 

 

 

저는 올해 공인중개사 시험을 무조건 볼 생각입니다. (아니... 일단 무조건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그 때까지 과연 반복 학습을 할 수나 있을지, 한번은 다 볼 수 있을지 모르지만 말이죠.

 

왜냐하면...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이 아직은 객관식 문제만 100% 나오기 때문인데요.

이미 다른 많은 자격증 시험에는 주관식 문제가 출제된다고 합니다.

위에 첨부한 시험 일정표의 변경 예정사항에 내년부터 주관식이 나온다는 이야기가 없어서 다행이지만, 언제 갑자기 변경이 될지 모르니 상대적으로 덜 어려울 때 보려는 것이죠.

 

아마 이 한가지 이유만으로도 공인중개사 시험을 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분이 분명히 계실 겁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어떻게 하면 학습 분량을 줄이고, 지식이 아닌 시험만을 위한 효율적인 방법은 뭐가 있을지...

같이 고민해보시죠.

일방적으로 많은 팁을 알려드리고 싶은데, 지식이 부족해서... 뭐... 그렇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 화이팅~!

 

 

 

'공인중개사 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인중개사 시험 2탄_분량을 줄여보자  (0) 2016.0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