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 후기 or 소개

Canon EOS M5로 촬영하는 삼각대를 이용한 영상 세팅

캐논 미러리스 카메라 M5로 촬영하는 영상 세팅

부담 없는 가격대로 구성

 

제가 하는 일의 분야에서 영상이 차지하는 비중이 조금씩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왜?

현재 대부분의 사업 영역에서 비슷한 이유일 텐데요.

바로 유튜브를 통한 고객의 유입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이제 영상은 필수인 듯.

 

함께 일을 하는 분들과 현장에 촬영을 한번 두번 나가다 보니, 부족한 부분이 하나 씩 보이기 마련.

부족하다는 건 다르게 생각해보면 뭔가가 추가로 필요하다는 의미죠.

장비 및 악세사리가 중요하기는 하지만, 금전적인 부분도 고려를 안 할 수가 없는데요.

 

그렇게 수 개월동안 영상 촬영을 하면서 필요할 때마다 비교적 부담 없는 가격대의 제품들로 나름의 소박한 세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샀다가 버리고, 샀다가 되팔고... 나름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경험하고, 그 와중에 살아남은 놈들입니다.

 

그래서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는 분들이 보시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싶어서, 이렇게 포스팅을 하니 가볍게 참고만 해주시면 될 것 같네요.

 


1번 세팅 : 필드 모니터 + 마이크 + 조명

 

캐논 EOS M5는 틸팅 방식의 LCD 화면이 달린 미러리스 카메라입니다.

그래서 촬영을 하는 입장에서는 편하게 화면 각도를 조정해서 촬영을 할 수 있는데, 막상 카메라에 찍히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모습을 확인하고 싶어하길래 너무 크지도 작지도 않은 5인치 필드모니터를 장착했습니다.

 

그리고 사진의 세팅에는 필요 없는 부분인 것 같아서 사진을 올리지는 않았지만, 음성은 소니의 ICD-TX650 보이스레코더로 녹음을 한 후에 영상과 함께 편집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별도의 마이크 연결이 필수가 아닐 수도 있지만, 혹시 모를 사고(?)를 대비할 수 있고, 뜻밖의 현장음이 큰 도움이 될 때도 가끔 있어서, 저는 가능하면 마이크를 연결하는 편입니다.

 

오히려 조명은 사실상 거의 사용하지 않는데요.

촬영 장소가 대부분 조명이 밝은 실내이기 때문에 아주 흐린 날씨가 아니라면 딱히 사용의 필요성을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그래서 조명은 아주 저렴한 제품을 구매해서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할 용도로 카메라 가방에 넣고 다닙니다.

 

캐논 EOS M5 미러리스 카메라
로데 비디오 마이크로
울란지 콜드슈 확장 브라켓
필월드 F5 필드모니터
울란지 96 LED 라이트

Feelworld F5 필드 모니터 : https://smartstore.naver.com/trendco/products/4415650402

(국내 업체가 중국에서 보내는 방식인 건지 배송이 엄청 빠릅니다.)

 

RODE video micro : https://coupa.ng/bmAxPr

 

Ulanzi 96 LED 저렴이 조명 : http://s.click.aliexpress.com/e/_c3tlOi

 

Q999S 삼각대 : http://s.click.aliexpress.com/e/_c33aiQ

 

호루스벤누 유압식 비디오헤드 : https://coupa.ng/bmEw0J

 


2번 세팅 : 필드 모니터 + 마이크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구성입니다.

영상 만큼이나 중요한 게 음성 녹음이라고 생각을 해서, 비슷한 모양과 크기이면서 더 저렴한 브랜드의 제품이 있지만, 마이크는 '로데 비디오 마이크로' 모델을 선택했고, 후회 없이 너무나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듯, 필월드 모니터를 연결하는 L자 브라켓에 마이크를 장착하고 촬영을 하는데요.

확실히 내장 마이크의 음질과 다른 음성을 녹음할 수 있습니다.

 


3번 세팅 : 필드 모니터 + 마이크 + 조명

 

1번과 동일한 구성입니다만...

최근에 퀵릴리즈를 사용하게 되면서 각 제품의 연결 방식을 조금 다르게 했습니다.

 

콜드슈 마운트를 이용해서 3개의 제품을 카메라 상단에 세팅한 구성입니다.

(이렇게 연결 방식을 바꾸게 된 퀵릴리즈는 다음 포스팅에서 이야기를 하겠고요...)

 

간단하게 제가 영상 촬영을 위한 세팅을 어떻게 하는지 이야기해봤는데요.

본인의 촬영 방식에 따라, 보유한 카메라에 따라, 촬영 환경에 따라 구성과 연결 방식은 참 많이 다양할 것입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아마도 영상을 이제 막 시작하시는 분들이 보셨을 것 같은데요.

제 경험을 참고하셔서 본인에게 최적화 된 영상 촬영 세팅 방법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즐거운 촬영 되십쇼!

 

TOSTORY